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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금화저축은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7조의 2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 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금화저축은행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1. 1. 금융거래 관계 관련
    • 가. 금융거래*와 관련한 본인확인
    • 나.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 유지 · 이행 · 관리
    • 다.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
    • 라. 온라인 거래와 관련하여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의 활용
    • * 금융거래라 함은 여신, 수신, 내 · 외국환, 체크카드 등과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2.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3. 3. 관리 민원처리
  4. 4. 관계 법령에서 동의 없이 수집 · 이용할 수 있도록 정해진 경우
  5. 5.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목적

■ 제2조 개인정보 보유 현황 및 수집방법

금화저축은행은 다음과 같이 제 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보유현황]

  1. 1. 필수적 정보
    • 가. 개인식별정보 : 성명,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연락처(주소, 이메일, 전화번호 등)
    • 나. 금융거래 정보 :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결제계좌 정보 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 다.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 - 신용능력정보 :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 - 신용도 판단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 라. 개인(신용)정보 조회 동의에 의해 조회된 개인(신용)정보
      • -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도 판단 정보, 신용등급 및 평점 정보
    • 마.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2. 2. 선택적 정보
    • 가.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 -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 나. 비대면 채널(인터넷, 모바일 등)에서 고객의 선택사항에 따라 수집되는 정보
  3. 3.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전자금융 거래에 한함)
    • 가. 고객 아이디, 접속 일시, IP Address, HDD Serial, MAC Address,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 등
    • 나.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자료
      • -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운영체제 주요 보안패치 여부, 방화벽 설정, 원격접속 설정 브라우저 버전, 키보드 타입 등
    • * 금화저축은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4. 4. 홈페이지 내 수집 정보(고객문의)
    • 가. 개인정보항목 : 성명, 비밀번호, 연락처(핸드폰), 이메일
    • 나. 보존기간 : 12개월

[수집방법]

  1. 1. 금화저축은행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2. 2. 홈페이지, 팩스, 전화, 이메일 등으로부터 수집
  3. 3. 온라인 상 수집 툴을 이용한 수집
  4. 4. 당 저축은행에 등록된 상담사를 통한 상담시 수집

■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1. (금융)거래관련 개인(신용)정보 : 개인(신용)정보의 수집 · 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 · 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금화저축은행의 리스크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 · 이용됩니다.
  2. 2. 조회목적의 개인(신용)정보 : 개인(신용)정보의 수집 · 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의 제공 · 조회 동의의 효력기간까지 보유 · 이용됩니다. 단, 신용정보 제공 ·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 · 이용됩니다.
  3. 3.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일 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4. 4.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5. 5.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6. 6.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에 활용하기 위해 '가명처리한 개인정보'(이하 가명정보)는 가명처리 계획 수립 시 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기간까지만 보유·이용됩니다.

■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1. 금화저축은행은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1)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2.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3)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 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2. 2. 금화저축은행은 다음 각 호와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1. 1) 제공받는 자
      1. 가. 신용정보집중기관[한국신용정보원]
      2.     신용조회회사 [NICE신용평가정보(주)]
      3. 나. 제휴업체
        1. - 금화저축은행과 정식으로 업무제휴계약을 체결한 업체 [KB카드, BC카드]
    2. 2)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1.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제공
        1. - 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 자료로 활용
      2. 나. 제휴업체에 대한 제공
        1. -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개인정보의 제공)에 따라 해당 금융거래의 설정 · 유지 · 이행 · 관리 등에 필요한 제휴업무 수행을 목적으로 활용
    3. 3) 개인정보 제공항목
      1.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제공
        1.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2. 나. 제휴업체에 대한 제공
        1. -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 정보, 개인식별정보 외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3. (본 동의 이전에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도 포함됩니다.)
    4. 4) 개인정보 보유 기간
      1. - 개인(신용)정보는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를 철회할 때까지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동의 철회 또는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1. 1. 금화저축은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개인정보의 처리업무를 위탁한 수탁업체의 현황과 업무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공개하며, 고객의 동의를 받아 다음 각 호와 같이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2. 1) 수탁업체
구분 수탁업체 제공 내용 위탁 내용
수탁 저축은행중앙회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개인신용정보

금융거래를 위한 전산시스템 사용

(금융공동망, 전자금융공동망, 체크카드

및 자기앞수표, 세금우대, 신용정보,

상시모니터링, 상속인조회 등)

법무사 이재영

성명, 개인실명번호, 주소, 연락처,

채무정보, 금융거래정보, 부동산 정보

 

신탁 및 근저당권 설정 및 해지,

기타 등기사무 및 소송대리

(경매, 비송사건 포함)

 

법무사 정의헌
나라감정평가법인 성명, 연락처, 부동산 정보 감정평가 및 사업성 평가
가람감정평가법인
제일감정평가법인
경일감정평가법인
대한감정평가법인
가온감정평가법인
하나감정평가법인
미래새한감정평가법인
신한회계법인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등

외감법에 따른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와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검토

서린회계법인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등 대출채권 가치평가 업무
우리은행

성명, 고유식별번호, 주소, 연락처,

대출신청정보, 대출진행 현황

저축은행 대출상품소개, 고객 대출

상담 및 심사 등에 필요한 정보제공 업무

최동식 변호사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채무정보, 금융거래정보,

부동산 정보

법률자문 및 소송대리, 기타 송무 업무
재수탁 (주)슈어엠 알림톡 발송 대행

휴대전화번호, 메시지 본문

(본문에 포함된 개인(신용)정보)

  1. 2) 수탁의 목적
    1. 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등에 필요한 경우로서 위탁받은 업무의 수행
    2. 나.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사은행사, 고객 만족도 조사 등에 필요한 경우로서 위탁받은 업무의 수행
  2. 2. 금화저축은행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 정보주체는 당 행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가. 개인정보 열람요구
    • 나.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다. 삭제요구
    • 라. 처리정지 요구
  2.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금화저축은행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금화저축은행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금화저축은행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 하셔야 합니다.

■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1. 1. 금화저축은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 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 나.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 · 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 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 다.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 라.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2. 2.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금화저축은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비밀번호의 암호화

고객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금화저축은행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 · 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 관련 사항

  1. 1. 당행은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2. 2. 쿠키의 설치·허용 여부 지정 방법
    1. 가. PC
      1. - Microsoft Edge : [설정]-[쿠키 및 사이트 권한]-[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사이트에서 쿠키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도록 허용]
      2. - Chrome : [설정]-[개인정보 및 보안]-[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모든 쿠키 허용]
    2. 나. 모바일
      1. - 안드로이드폰 : [구글설정]-[광고]-[광고ID재설정]
      2. - 아이폰 : [아이폰설정]-[개인정보보호]-[광고]-[광고 식별자 재설정]

■ 제10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1. 1. 금화저축은행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 소속 / 직책 : 경영지원팀 팀장
      • - 성명 : 윤승준
      • - 전화번호 : 032)526-6000
    • 2. 고객은 금화저축은행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금화저축은행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 해드릴 것입니다.

■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금화저축은행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을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 · 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 제12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02-405-5151
  2. 2.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www.1336.or.kr/)☎02-1366
  3. 3.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 02)580-0533~4
  4. 4.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www.spo.go.kr)☎ 02)3480-2000
  5. 5.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cyberbureau.police.go.kr/경찰민원콜센터 182)

■ 개인정보 유출시 피해보상

▶ 금화저축은행의 고의 또는 과실 등 귀책사유로 인한 개인정보유출로 고객님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관계 법령 등에 따라 보상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24. 01 . 05

[개인신용정보관리 보호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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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님의 신용정보는 고객님이 동의한 활용목적만으로 사용되며, 제휴회사 등에 대한 정보 의 제공 ㆍ 활용 동의여부와 관계없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제휴회사 등에 대한 정보의 제공 ㆍ 활용에 동의하지 않으시는 경우 제휴 및 부가서비스 신상품서비스 등은 제공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고객님께서는 본인의 신용정보를 금화저축은행이 제3자에게 제공한 경우 제공받은 자, 이용목적, 제공일자, 제공한 정보의 주요내용등에 대해 통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고객님께서 우리은행에 제공하신 신용정보의 정정을 요청하시는 경우, 그 정확성을 확인하여 정정의 필요성이 , 인정되는 즉시 당해 신용정보를 정정처리하고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금융당국은 고객님들의 정보제공철회 또는 중단요청으로 인하여 신용정보 인프라를 해하고, 금융기관의 업무효율성을 저해할 우려가있는 신용정보집중기관, 개인CB사, 업무위탁회사 등에 대하여는 정보제공 철회 및 중단 요청을 하실 수 없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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